가장 많이 본 글

차이나리포트 (6) : 춘절기간 마케팅으로 알아보는 2014년 중국 IT 트렌드

( 회의 차이나리포트는 필자의 의견이 아니고 중국 매체의 춘절 광고에 대한 논평 내용을 한국 독자들에게 정리해서 전달하기 위해서 쓰여졌음을 알려드립니다) 출처: www.huxiu.com

 미국에 슈퍼볼 경기 시간대에 방송되는 광고가 천문학적 금액과 파급력으로 유명한 처럼 중국의 설날 방송프로그램인 <춘절특별공연>(春节晚会, 중국사람들 대다수가 시청하는 일종의 풍습과도 같은 인기 TV프로그램) 방송 시간대 광고는 많은 기업들이 최고 대목으로 꼽는 마케팅의 각축장으로 알려져 있다. 예로부터 많은 일류기업들이 시간대에 광고를 해서 엄청난 마케팅 효과를 보아왔다, 그런데 2014 <춘절특별공연> 광고에서는 전통기업들 보다는 인터넷 기업들의 약진이 두드러져 보인다.
 <춘절특별공연> 광고 시간은 초당 만원을 호가하는 매우 값비싼 자원이다. 인터넷 기업들이 시간대를 이용해서 그들 기업의 단일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는 것은 바로 제품이나 서비스들이 한해 전략의 중심이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첫번째, 모바일 보안 분야
텐센트는 많은 제품 텐센트모바일관리자 위해 광고비를 집행했다이는 텐센트가 2014 모바일 보안 분야에 비중을 두고 있음을 보여준다. 백신으로 유명한 기업 360 역시 광고를 통해360free 제품을 홍보했다, 아무래도 360free 2014 360 주력제품이 같다. 현재 텐센트는 모바일 영역에서 Wechat 통해 자원관리와 보안기능을 제공하는 제품을 홍보하고 있다. 360 역시 사용가능 모든 채널을 통해 제품을 홍보 함으로써 보안분야에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다. 외에도 바이두가 자사 보안관련 제품인 바이두모바일세이프가드 광고했다. 2014 모바일 보안분야의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두번째, 전자상거래 영역

찡동(京东),쑤닝(苏宁),궈메이(国美) 회사가 올해 <춘절특별공연> 시간대에 광고를 했다. 찡동샹청() 최근 이미 SEC(미증권거래위원회) 상장신청을 했고 알리바바 역시 14년에는 증시에 반드시 상장 것으로 예상된다. 14년에 전자상거래 회사들은 치열한 경쟁에 돌릴 틈도 없을 같아 보인다. 알리바바는 이번에 광고를 전혀 하지 않았지만 알리바바의 상징적 인물인 마윈(马云) 직접 프로그램에 얼굴을 비추었다.

세번째, 모바일결재

지난 텐센트는 “wechat결재 홍보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다. 올해 대목인<춘절특별공연> 역시 예외는 아니었다. 하지만 예상치 못한 곳에서 홍보효과를 만들어 것은 Wecaht홍바오(홍바오는 중국에서 명절에 세뱃돈과 비슷한 개념으로 주는 돈을 말한다)였다. Wechat홍바오는 사용이 매우 간편해서 춘절기간에 사람들 사이에서 크게 유행을 했고 웨이보홍바오와 즈푸바오홍바오보다 훨씬 광고효과를 누릴 있었다. 텐센트는 이를 통해 수많은 유저들의 은행카드를 Wechat 동기화 시키는 성과를 거둘 있었다. 이를 두고 알리바바의 총재 마윈은 진주만 습격사건이라고 비유했고 이는 Wechat결재가 이미 인터넷 결재분야 선두를 달리는 즈푸바오에 커다란 위협이 되고 있음을 암시한다. Wechat결재와 즈푸바오의 다른 전장은 택시앱이다. 중국의 메이져 택시 앱인 콰이디와 디디의 결재시스템을 각각 지원하고 있는 서비스는 많은 모바일 결재 사용자를 확보하기 위해 택시기사와 손님들에게 엄청난 혜택을 제공하며 출혈경쟁을 벌이고 있다.

네번째, 빅데이터


빅데이터는 근래 기술분야에서 가장 유행하는 말이다. 하지만 실생활에 이용되는 사례는 찾아보기 힘든데, 원인으로는 높은 비용을 감당할 있는 가치를 만들고 있는 상황을 있다. 애플의, 구글, 아마존 등의 클라우드 서비스가 중국을 공략 중이지만 중국인들의 관심을 끄는 것은 BAT(바이두, 알리바바, 텐센트) 빅데이터 분야에서 어떤 행보를 보여줄 것인가 이다. 중국 내에서는 BAT 만이 빅데이터 소스를 확보하고 처리할 있는 능력을 가졌기 때문이다.
섣달 그믐날 바이두와 CCTV뉴스는 합작으로 춘절 이동상황을 보여주는 시각화 빅데이터 서비스를 만들어 공개했다. 이는 처음으로 춘절기간 중국의 교통거점들을 연결해 인파의 이동상황을 생동감 있게 느낄 있도록 해주었다. 데이터에 따르면 베이징, 톈진, 허베이, 장강 삼각주, 주강 삼각주 등이 인구유동성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빅데이터를 일반 시민들의 이슈들과 결합해서 사람들이 보기 편한 방식으로 제공하는 것은 그 자체로 매우 훌륭한 자사 홍보효과를 달성할 수 있다. T몰은 11 11(중국의 쇼핑데이)에 자사 회의실에 커다란 스크린을 설치하고 그날의 총 거래금액과 주문량 그리고 상품의 물류상황을 공개했다. 시시각각 변하는 수치와 경로 등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에 충분했다. 이 밖에도 많은 기업들이 빅데이터를 활용해 홍보효과를 달성하고 있다. 빅데이터 서비스를 만들어 내는데 있어서 바이두는 공공데이터와 검색데이터를 이용하고 알리바바는 신용데이터와 거래데이터를 텐센트는 SNS데이터를 주로 이용하고 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